악재 겹겹이 쌓인 건설업 이유는 3고 3저 3부?

글,

건설업, 안 좋은 뉴스가 계속 이어져요

주택사업 경기가 어려워지며 건설업계 분위기가 심상치 않게 흘러가고 있어요.

  • 부도: 올해 부도난 건설업체만 22곳(종합건설사 7곳·전문건설사 15곳)으로 2020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 폐업: 으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35.3% 증가했어요. 종합건설사 신규 등록은 작년에 비해 56% 줄어든 274건에 불과해, 폐업 신고가 신규 등록을 넘어서는 상황이에요.
  • 일자리 감소: 올해 1분기 작년 4분기(14,000개 감소)에 이어 연속 줄어들었어요. 건설 경기가 어려워져 토목 공사 등이 줄었기 때문이라고 해요.


주택 경기도 어렵고, 건설 산업도 쇠퇴기예요

문제는 건설업 경기가 나아질 기미가 잘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에요. 비수도권 중심으로 주택 매매가격이 하락하고, 미분양 물량이 늘어나면서 주택사업 경기 전망은 여전히 어둡습니다. 건설업계가 어려운 이유를 두고 이라고 표현하기도 해요.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과 저생산성, 저기술력, 저수익성, 부정, 불신, 부실이 만들어낸 문제라면서요. 또 일부 전문가들은 국내 건설업 생애주기가 성숙기를 지나 쇠퇴기로 진입하려는 걸 보여주는, 이라고 해석하고 있어요.

JYP의 한줄평
  • 코스피에 상장된 건설회사이자, 기업인 ‘삼부토건’도 으로 논란이 됐어요. 삼부토건은 자금사정이 상당히 어려운 데다, 최근 주가조작 의혹도 받고 있어요. 1,000원대였던 주가가 테마주로 분류되며 한때 5배 넘게 올랐는데, 이 과정에 주가조작이 있었을 가능성이 제기됐거든요.

공유하기

관련 글

화면 캡처 2024-10-21 121744
제2의 ‘티메프’ 방지 대책 핵심은 ‘정산 주기’
제2의 ‘티메프’ 사태를 방지하기 위한 방안이 발표됐어요. 올해 3분기, 이른바 ‘티메프’ 정산 지연 사태로 큰 파장이 있었죠. 미정산...
day-city-view_1417-1834
7일간의 중국 대연휴, 지갑도 열렸을까?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중국은 국경절 연휴로 증시도 쉬어갔어요. 국경절 연휴는 ‘춘절’과 함께 중국 최대 명절로 꼽히는데요, 이때...
20200512_img
시멘트도 수입이 되나요?
건물을 짓는 데 드는 건설공사비(공사비)가 치솟고 있어요. 팬데믹 이후 자재비, 인건비 등이 크게 올랐는데, 그 여파가 지금까지 이어지는...
closeup-computer-parts_144627-1090
간만에 살아난 반도체 ‘겨울’은 없다?
어제(26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가 오랜만에 장중 큰 상승세를 보였어요. 전날 밤 미국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이 기대...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