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원으로 나만의 핸드메이드 키링 30개 넘게 만드는 ‘뜨개 도안’ 추천 🍀


글, 어피티

📌 코너 소개: 요즘 가장 핫한 최신 유행, 신기한 아이템 직접 경험해 보려면 얼마 써야 하는지 대신 계산해 드립니다.


슬라임 만들기, 데코덴 꾸미기, 모루인형 만들기 등, ‘손맛’이 필요한 취미들이 유행처럼 왔다 갔지만, 수백 년 동안 변함없이 많은 이의 사랑을 받아온 수공예 취미계의 끝판왕이 있죠. 바로 ‘뜨개질’이에요.


뜨개질이라고 하면 벽난로 앞 안락의자에 앉아 두툼하고 기다란 목도리를 짜는 할머니를 떠올리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니팅 소재’의 핸드메이드 소품이 인기를 끌면서 받고 있어요. 


아이돌 그룹 르세라핌의 멤버 사쿠라가 방송에서 뜨개질이 취미라고 밝힌 후, 이 화제가 되는가 하면, 뛰어난 손재주로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뜨개 인플루언서들도 생겨나고 있어요.

출처: @52wanti, X 


손뜨개 제품은 기성품보다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 수 있지만, 좋은 소재의 실을 잘만 구한다면 오래 입을 수 있고 질 좋은 니트 제품을 훨씬 저렴하게 만들 수 있어요. 게다가 내가 원하는 디자인과 핏으로 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요즘 사람들의 ‘가성비’와 ‘가심비’를 동시에 충족시켜주는 매력적인 취미가 되었죠. 


무엇보다도 각종 숏츠와 자극적인 콘텐츠에 절여진 뇌를 잠시나마 쉬게 해줄 수 있는 도파민 디톡스용으로 뜨개질을 선택하는 젊은 층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아무것도 모르는 왕초보라고 해도 걱정할 필요 없어요. 유튜브를 통해 차근차근 배울 수 있고 뜨개질이 인기를 끌면서 다이소에도 뜨개 전용 매대가 따로 생길 만큼 뜨개질에 필요한 바늘이나 실들을 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거든요.

@majiennui, @eln9au, @crochetnurungji, X


요즘은 SNS로 서로 만든 작품을 공유하면서 작은 키링부터 에어팟 케이스, 헤드폰 악세서리, 의류 등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주고받기도 해요.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뜨개질을 더 친근하게 느끼고, 또래들이 함께 즐기는 취미로 받아들이게 된 것 같아요. 실제로 얼마 전 X에서는 뜨개질로 귀여운 개구리 인형을 만드는 ‘뜨개구리’가 큰 인기를 끌었고, 최근에는 거대한 피자 모양 담요를 만든 작품이 주목을 받기도 했어요.


하지만 멋진 뜨개질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바늘과 실 외에도 한 가지가 더 필요해요. 바로 ‘도안’이죠. 도안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요리 레시피처럼 원하는 결과물을 정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도안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무료 도안을 제공하는 전문 사이트들도 많고 핀터레스트나 SNS를 통해 도안을 공유 받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정교하고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뜨개질 소품들의 도안은 대부분 전문 샵에서 유료로 판매되고 있답니다. 나만의 개성을 분출하고 싶은 독자님이라면, 오늘 트렌드계신기에서 소개하는 특별한 뜨개 도안에 한번 도전해 보세요!

똥손도 3분 만에 완성할 수 있는 뜨개 키링 도안🍀 

코바늘을 처음 만져보는 분들이라면 뜨개질을 시작하기도 전에 지레 겁먹을 수 있어요. 하지만 작고 쉬운 소품부터 시작해 보면 좋답니다. 입문자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무료 도안은 바로 ‘네잎클로버 키링’이에요. 연습하기에도, 주변에 선물하기에도 좋죠. 게다가 손에만 익으면 하나를 만드는 데 3분도 안 걸릴 만큼 쉬운 도안이라 뜨개 초보들이 특히 사랑하는 도안이기도 해요. 처음엔 이렇게 쉬운 것부터 시작해 보면서 뜨개에 ‘뜨며들어’ 보세요.

출처: 유튜브, 코바늘 뜨개사 홀리


챗GPT가 뜨개질까지 도와준다고? 🤖

훌륭한 뜨개 조수 챗GPT만 있다면 이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뜨개 도안을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어요. 방법은 간단해요. 챗GPT에게 만들고 싶은 아이템을 이야기하고, 도안을 말로 설명해 달라고 요청하면 끝!

챗GPT와의 대화 캡처


어떤 그림도 뜨개질로 만들 수 있는 비결! 🎨

서로 다른 색상의 실을 엮어서 평평한 편물에 나만의 디자인을 넣는 것도 특별한 커스텀 방법이에요. 이렇게 하면 SNS상에서 뜨개질만큼이나 인기를 끌었던 과 비슷한 결과물이 탄생하죠. 이를 위해서는 나만의 ‘모눈’ 도안이 필요한데요. 사이트에 뜨개질로 만들고 싶은 그림이나 사진을 업로드하면 모눈 도안을 뚝딱 완성할 수 있어요. 실을 바꿔가며 뜨개질하는 방법은 유튜브에 ‘‘, ‘‘을 검색해 배울 수 있답니다.

(왼쪽) (오른쪽) knitPro로 만든 트렌드계신기 로고 모눈 도안


직접 만든 티 내는 방법 👐

세상에 하나뿐인 뜨개 아이템을 완성했다면, 패브릭 택으로 퀄리티를 높여보세요. 패브릭 택은 뜨개 아이템의 퀄리티도 높이고, 핸드메이드라는 것도 알릴 수 있어 뜨개인들이 사랑하는 부자재예요. 님의 영상을 따라 해 보면 편물에 패브릭 택을 예쁘게 고정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 


손뜨개 제품에는 ‘핸드메이드(handmade)’라고 적힌 택을 다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나만의 패브릭 택을 만들어 달면 그만큼 애착이 커질 거예요. 커스텀 패브릭 택 제작도 어렵지 않아요! 라벨 스타일을 고르고, 원하는 문구를 입력해 주문하면 되는데요. 보통 배송비 3,000~3,500원이 별도로 붙으므로, 필요한 실과 함께 구매해 무료 배송 조건을 맞추는 것이 알뜰하게 구매하는 팁이에요. 

(왼쪽)   (오른쪽)  

공유하기

관련 글

healthy-kids-food-lunchbox-with-egg-greens_53876-147470
고물가 시대, 밀프렙의 힘으로 가보자고!🥗
미국 Z세대 사이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은 ‘저소비 코어(Underconsumption Core)’를 아시나요? ‘과소 소비...
assortment-delicious-gummy-bears-with-glass-jar_23-2149894254
🍬 스웨덴 젤리, 너 뭐 돼? 🍬
스웨덴 젤리의 유행이 다시 돌아왔어요. 8~9년 전 국내에 ASMR 유튜브 콘텐츠가 처음 유행하기 시작했을 때, 다양하고 생소하면서도...
8466_2359008_1724563983222633410
텀블러의 진짜 용도는? 음료 마시기 (X), 꾸미기 (O)
여러분, 요즘 길거리에서 텀블러 들고 다니는 사람들 많이 보셨죠? 원래도 텀블러를 사용하는 사람은 적지 않았지만 요즘 들어 유독 더...
8466_2345686_1723961223661046889
뉴욕 여행 가서 40달러만 내면 타임스퀘어 전광판은 내 거(?)
한번 상상해 보세요. 찬란한 뉴욕의 밤, 타임스퀘어의 거대한 전광판에 내 얼굴이 걸리고, 수많은 사람들의 시선이 나에게 향하는 순간을....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