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머터리얼즈’가 이번 달 중순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 상장할 예정이에요. 이차전지(배터리) 관련 주식의 대표 주자, ‘에코프로’의 자회사입니다. 지금은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받는 중인데요, .
기대하는 입장: 에코프로머터리얼즈는 하이네켈 양극재용 전구체 국내 1위 기업인 만큼 중장기적으로 성장성이 좋을 것
우려하는 입장: 요새 이차전지 업체의 주가가 다 하락세인데, 새로운 주자가 들어온다고 해서 분위기가 반전되지는 않을 것
전기차, 이차전지 모두 어려운 상황이에요
요즘 에코프로를 포함해 . 테슬라 등 전기차 주요 기업이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을 내고, 완성차 업계에서 전기차 생산 목표를 낮추는 등 ‘’는 시그널이 포착되고 있거든요. 최근에는 이 나오며, 테슬라 주가를 끌어내리기도 했어요.
반전의 계기가 될까요?
전기차가 잘 안 팔리면 이차전지 업계도 어려워질 수밖에 없어요. 이렇게 시장이 전반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에코프로머터리얼즈가 상장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IPO가 성공적으로 치러진다면 국내 이차전지 기업의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거라는 얘기가 나오지만, 대세를 뒤집기는 쉽지 않아 보여요.
어피티의 코멘트
JYP: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매출은 대부분 핵심 계열사 에코프로비엠에서 발생해요. 전체 매출처 중 비중이 . 애초에 에코프로그룹에서 이차전지를 만드는 데 필요한 원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이 회사를 만들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