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코너 소개: 이 코너는 구독자분들이 보내주신 사연을 바탕으로 만들었어요. 면접에서 들어본 어려운 질문, 난감한 질문에 대해 님이 해설과 가이드를 알려드립니다.
이 질문, 의도가 뭔가요?
면접관이 ‘우리 회사에 지원한 이유가 뭐냐’라고 물어보더라고요. 당연히 이 회사에서 일하고 싶어서 지원한 건데, 어떤 답변을 기대하는 건지 모르겠어요. 이 질문에도 잘 대답하는 방법이 있나요?연애 상황으로 바꾸어 생각해보세요
채용과 연애는 다른 듯 닮은 점이 많아요. 그래서 연애 상황으로 바꿔놓고 답변을 생각하면 조금 더 쉽게 상상해볼 수 있어요. 썸을 타는 관계에서 상대방이 흥미로운 눈빛으로 “나랑 사귀고 싶은 이유가 뭐야?”라고 물어본다면 어떻게 대답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미 서로 호감이 충분한 상황이라면 “그냥 좋아”라고 말해도 연애가 시작되겠지만, 아직은 내가 더 어필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더 신중하게 답변을 고민해야 할 거예요.“나랑 사귀고 싶은 이유가 뭐야?”
우선 연애부터 생각해볼까요?
- 무엇보다 이 질문을 가볍게 넘기지 않고 성실하게 대답하는 태도가 중요해요.
- 성격이 좋다던지, 유머 감각이라든지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상대의 장점을 칭찬해 줍니다.
- 나만 느끼고 있는 상대방의 장점과 매력을 찾아내 전달한다면? 운명의 끈을 만들어낼 수 있죠.
이제 면접 상황으로 바꿔볼게요.
- 지원자의 진정성을 보려는 질문인 만큼, 지원하는 기업의 특색에 맞게 정리하는 것이 좋아요.
- 어떤 기업이든 표면적으로 보이는 장점들이 있을 거예요. 브랜드 가치, 성장 가능성 등 알려진 사항 중에서 나에게 가장 매력적이라고 느껴지는 요소를 뽑아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 중요한 것은 나와 기업의 ‘운명의 끈’을 만들어 내는 부분이에요. 기업의 최근 현황을 꼼꼼히 살펴서 그중 나에게 인상적이었던 점을 설명해보세요. 인상적인 이유를 나의 경험과 연결 지어 설명하면 열정과 관심을 전달할 수 있어요.
한 가지 중요한 팁이 있어요
여기까지가 채용과 연애의 비슷한 점이라면, 채용 과정이기 때문에 중요한 점이 하나 더 있습니다. ‘내가 기업에 기여할 수 있는 점’에 대해서 언급하는 거예요. 채용을 하려는 기업 입장에서 확실한 호감을 얻게 됩니다. 모 기업에 UX &UI 디자이너로 지원한 지원자는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낀 개선점을 짚어 포트폴리오에 담아 전달했어요. 지원자의 포트폴리오는 전사에 공유되었고, 합격의 결과는 당연한 수순이었죠.답변을 준비하는 방법
내가 이 기업에 지원한 이유를 제대로 설명하려면, ‘나’와 ‘기업’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어야 해요.- 나에 대한 이해: 이력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나의 역량과 원하는 바를 정리해볼 수 있을 거에요.
- 기업에 대한 이해: 기업을 탐구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높아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