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기준금리가 2.25%로 올랐습니다
어제(13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개최됐어요. 시장에서 예측한 대로, 를 1.75%에서 2.25%로 0.50%p 올렸습니다. 이른바 빅 스텝🏷️을 결정한 거예요.(🗝️) 이렇게 우리나라에서 빅 스텝을 밟은 건 사상 처음 있는 일입니다.
물가를 잡기 위한 조치예요
지난 6월 기준, 우리나라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은 6%에 . 이 정도 수치를 보인 건 외환위기 이후 24년 만의 일입니다. 금융통화위원회는 고공행진 중인 물가를 잠재우기 위해 기준금리를 올린 것으로 보여요. 미국도 같은 이유로 지난달 기준금리를 0.75%p 올렸죠.
기준금리는 시장에 바로 영향을 끼쳐요
이렇게 결정된 기준금리는 ‘콜금리’에 즉시 영향을 줍니다. 콜금리는 은행과 은행, 은행과 증권사 같은 금융기관들끼리 돈을 빌릴 때 적용되는 금리예요. 콜금리가 오르면 은행이 금융시장을 끌어가는 데 비용이 더 들기 때문에 다른 금리도 전반적으로 오르게 되어 있어요. 어피티의 코멘트
- JYP: 앞으로는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금리가 올랐다는 뉴스가 많이 나올 거예요. 기준금리 인상이 서서히 실제 경제에 영향을 주기 시작하는 거죠. 이럴 때는 지금이 ‘금리 인상기’라는 걸 잘 인지하고, 대출 실행 및 상환 계획 등 재무계획을 짤 때 고려하는 게 중요하겠어요.
#빅 스텝🏷️
보통은 기준금리를 올릴 때 0.25%p씩 올려요. 이번에는 0.25%p의 두 배인 0.50%p 만큼 올린 건데요. 이렇게 한꺼번에 두 단계를 올리는 것을 두고 ‘빅 스텝’이라고 불러요. 세 단계(0.75%p)를 올릴 때는 ‘자이언트 스텝’이라고 표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