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해피스완
1화:
2화:
3화:
4화:
안녕하세요, 해피스완입니다. 오늘은 제 사이드잡의 시작점이었던 ‘온라인 강의’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온라인 강의 시장은 제가 사이드잡으로 블로그 강의를 시작했던 2년 전보다 훨씬 커졌습니다. 코로나19로 온라인 강의가 활발해지면서 플랫폼이 정말 많아졌어요. 그만큼 진입장벽도 낮아졌는데요. 다른 사이드잡에 비해 강의는 개인의 성향에 따라 안 맞을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아나운서처럼 완벽한 발음과 말솜씨가 필요한 건 아닙니다. 내가 아는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말로 전달하는 일에 부담이 없는 분에게 온라인 강의를 추천해 드려요.
시작하기 전
마음가짐
온라인 강의는 첫 번째 강의를 준비하는 과정이 가장 어렵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처음’이기 때문이에요. 다양한 강의를 해왔던 저조차 새로운 주제의 강의를 준비할 때면 ‘이걸 왜 한다고 했을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죠.
두 번째 강의를 준비할 때는 처음보다 훨씬 수월합니다. 대신 다른 어려움이 있어요. 수강생 모집, 강의 준비, 사람들의 피드백 등 겪어보지 못한 낯선 경험들이 시작되거든요.
이때쯤 ‘그만둘까’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누가 강의를 하라고 강요하는 것도 아니고, 딱히 큰돈이 되는 것 같지도 않거든요. 실제로 강의나 프로그램을 개설했다가 2, 3회 만에 그만두시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님, 온라인 강의를 하기로 했다면, 최소한 5번은 시도하겠다는 마음으로 도전해야 합니다. 그래야 투자한 시간 대비 ‘남는 장사’를 할 수 있어요.
저는 첫 번째, 두 번째 강의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공지부터 올리는 습관’을 들였습니다. 떤 내용을 전달하고 싶은지 큰 목차를 잡아서 사람들에게 온라인 강의 공지로 올리는 거예요.
공지를 먼저 올리면 준비를 할 수밖에 없고, 수강비가 입금되고 나면 정신 차리고 자료 준비에 몰입할 수밖에 없습니다. 일을 벌이고 수습하는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어느덧 꽤 체계적으로 수업을 운영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거예요.
시작이 힘들다고 도중에 그만두면 안 한 것만 못합니다. 어떤 일이든지 하면 할수록 점점 좋아지기 마련이에요. 처음의 힘든 시간을 잘 이겨냈으면 좋겠습니다.
하나, 강의 주제 정하기
이제부터 제가 온라인 강의를 준비했던 과정을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먼저, 내가 가진 노하우가 다른 사람의 시간과 돈을 절약해 줄 수 있는지, 돈을 버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기준 삼아 강의 주제로 정해보세요. 그 내용으로 약 90분 정도 이야기할 수 있다면 합격입니다.
* 나만의 콘텐츠 찾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를 참고하세요.
둘, 차별화 포인트를 가지고
커리큘럼 만들기
① 주제의 차별화
세상에 비슷한 강의 소재는 많습니다. 그 주제가 필요한 이유도 다양하죠. 하지만 비슷한 강의가 많아도 차별화 전략이 있다면 가치가 충분합니다.
위의 예시처럼 ‘인스타그램’이라는 하나의 주제로 다양한 고객의 수요를 담아낼 수 있어요. 다른 강의의 커리큘럼들을 벤치마킹해서, 어떤 부분을 차별화하고 강조할지 구체화해가면 더 완벽합니다.
② 강사의 차별화
똑같은 커리큘럼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기왕이면 자신에게 더 끌리는 강사를 선택하고 싶겠죠. 현업 마케터의 블로그 마케팅이라든지, 동시통역사가 알려주는 외국계 회사 면접 노하우처럼 말이에요. 이렇게 내 경력 중에서 차별 포인트를 찾아 강조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셋, 공지글 쓰기
- 이런 분들을 환영합니다
- 블로그 시작은 했으나 여전히 잘 모르겠는 분
- 글감 빈곤으로 비슷한 패턴의 일상 글만 올리고 계신 분
- 포스팅 작성에 과한 에너지를 쓰는 분
- 좀 더 체계적, 효율적으로 블로그 운영하고 싶은 분
- 사람들과 소통하며 블로그를 하고 싶으신 분
- 블로그 개설만 시작한 분
- 블로그 제대로 개념부터 배우고 싶으신 분
제가 예전에 게재했던 블로그 공지입니다. 이처럼 공지글을 쓸 때는 일시, 방법, 가격, 커리큘럼 외에 “누구를 위한 강의인가?”, “이 강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를 꼭 담아야 합니다. 이 두 가지를 언급해야 읽는 사람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강의인지 짐작할 수 있어요.
온라인 강의
이번 기회에 도전!
온라인 강의는 참 특별한 파이프라인입니다. 수익화의 기쁨과 선한 영향력을 나누는 보람을 느낄 수 있어 강의자와 수강생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이기도 하고요. 가르치는 사람, 즉 돈을 버는 사람이 오히려 가장 많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파이프라인이기도 하죠.
님의 노하우와 경험을 나누는 온라인 강의, 이번 기회에 도전해보세요. 그 과정에서 전문가로 성장해갈 수만 있다면, 시작할 이유는 이미 충분합니다.
수강생 모집을 위한 SNS 운영 방법, 강의 플랫폼을 활용했을 때의 장단점 등 온라인 강의에 필요한 여러 가지 팁들은 다음 주에 공개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