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테크 반독점 재판, 이번 세기 첫 판결이 나왔어요

 

글,

구글이 독점기업이 맞다고 판결했어요

2020년, 미국 법무부와 일부 주가 구글을 상대로 낸 반(反)독점법 위반 소송 . 미국 연방법원은 구글이 반독점법인 ‘셔먼법’ 제2조를 위반했으며, 아래와 같은 근거로 불법 독점기업이 맞다고 판결했어요. 

  • 구글은 그간 검색엔진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삼성·애플 등 무선통신사와 단말기 제조업체에 연간 수천억 달러를 지불했어요. 자사 검색 엔진이 기본 브라우저로 탑재되도록 한 거예요. 
  • 연방법원은 이것을 담합으로 간주했는데, 기업 간 담합은 공정하고 자유로운 시장경쟁을 해치는 행위로서 불법에 해당해요. 
  • 또한 연방법원은 구글이 ‘시장지배력을 불법으로 유지한 덕에 핵심 사업인 온라인광고 단가를 지속적으로 인상했다’라고도 보았어요.


최종심까지 해당 판결이 유지된다면, 구글은 검색사업과 광고사업이 각각 독자적인 회사로 분리되는 등 여러 개로 쪼개질 수 있어요. 1984년, 유선전화사업을 독점했던 통신사 . 1998년 마이크로소프트(MS)는 ‘익스플로러 끼워팔기’가 반독점법 위반으로 인정됐고, 기업분할을 막기 위해 .


빅테크 기업들은 독점을 주의해야 해요

현재 구글 외에도 애플과 아마존, 메타가 반독점법 위반 혐의로 소송 중이에요. 애플은 지난 3월 미국 법무부로부터 폐쇄적인 ‘애플 생태계’에 대한 반독점 위반 소송을 제기당한 데 이어, EU의 디지털 시장법(DMA)의 규제를 받을 것을 우려해 아이폰에서 하고, 했어요. 아마존은 지난 9월 , 메타는 인스타그램·왓츠앱 등 로 반독점법 위반 소송 중이에요. 미국 정부는 에 들어갔어요. 

정인 한줄평
  • 자유로운 시장경제의 힘은 공정한 경쟁에 있어요. 아무리 기업이 돈을 잘 벌어도 시장경쟁 원칙을 어긴다면, 적절한 제재가 가해져야 기업생태계가 더욱 성장할 수 있어요. 하게 되고요.

공유하기

관련 글

samsung-card-960x540-a6a000de43d3
‘기술 발전보다 비용 절감’ 삼성전자, 인텔처럼 될까?
‘삼성전자 위기론’이 연일 보도돼요. 위기의 원인을 요약하면 삼성전자는 근본적으로 기술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경영진이 기술 우위 발전을...
8466_2441261_1728541700271844171
티웨이항공, 2대 주주의 속내는?
티웨이항공의 경영권 분쟁 ‘가능성’이 수면 위에 올라왔어요. 티웨이항공의 최대 주주는 예림당 측(지분율 29.97%), 2대 주주는...
jonathan-kemper-poSms2EzfNY-unsplash
삼성전자와 LG전자, 양대 전자 3분기 실적 파보기
지난 8일,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을 맡고 있는 전영현 DS부문장(부회장)은 3분기 실적 발표와 함께 투자자에 사과하는 메시지를 냈어요....
boliviainteligente-s6Z3d1pRa2o-unsplash
그날, 5만 원대 삼전을 봤어요
지난 2일, 삼성전자 주가가 장중 5만 원대까지 밀렸어요. 가장 직접적인 이유는 모건스탠리의 보고서에 이어 맥쿼리가 메모리반도체(D램)...

경제 공부, 선택 아닌 필수

막막한 경제 공부, 머니레터로 시작하세요

잘 살기 위한 잘 쓰는 법

매주 수요일 잘쓸레터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