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니 프로필
충정샘 님의 기본 정보
- 닉네임: 충정샘
- 만 나이: 42세
- 하는 일: 입시학원 영어 강사 15년 차
- 세전 연 소득: 2억 4천만 원
- 월평균 실수령액: 2천만 원
- 거주 형태: 월세 독립
충정샘 님의 현재 자산 구성
- 예·적금: 500만 원
- 연금: 미상
- 대출: 보험약관대출 1천만 원
충정샘 님의 포트폴리오 고민
- 벌이에 비해 자산이 적습니다. 많이 벌고 많이 써버리는 돈 관리 패턴이 고민이에요.
📑 전문가의 포트폴리오 솔루션 by
✍️ 솔루션 맛보기
- 은퇴 자금은 얼마가 필요할까요? 월 생활비 500만원, 55세 은퇴 기준으로 은퇴 자금을 계산해 보았습니다.
- 지난 15년 간 저축과 투자를 했다면 자산이 얼마가 되었을까요? 시뮬레이션으로 확인해볼게요.
- 투자를 시작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바로 지금’입니다. 지금부터 어떻게, 얼마를 투자하면 될지 알아볼게요.
은퇴 ‘후’의 시간은 생각보다 길다
충정샘 님은 고소득자이지만 자산 규모가 크지 않은 편이에요. 공개하지 않으신 연금의 규모와 부동산을 제외한 금융자산은 예금 500만 원입니다. 주식 등 투자를 하지 않는다는 정보도 함께 알려주셨어요.Before: 수입에 비해 자산이 적어요
After: 은퇴 준비, 바로 시작합시다
얼마가 있어야 여유 있게 은퇴할 수 있을까?
은퇴 준비의 첫걸음은 ‘은퇴 시점에 내가 보유해야 할 금융자산은 얼마인가’를 계산해보는 거예요. 충정샘 님의 성별 정보를 알 수 없었지만, 기대수명이 더 긴 여성을 기준으로 시뮬레이션을 해보았어요.
- 월 필요 생활비 500만 원
- 55세에 은퇴
만약 그때부터 자산관리를 했다면?
Before: 많이 벌고 많이 쓰는 패턴이에요
After: 지출을 통제하고, 자산 형성을 시작해봅시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충정샘 님이 지난 15년간 꾸준한 저축과 투자를 통하여 자산관리를 해왔다면, 41세 현재 어느 규모의 금융 자산이 형성되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 2007년부터 매월 200만 원을 저축과 투자에 규칙적으로 투입하고
- 매년 5%씩 저축 및 투자액을 늘리며(2007년 2,400만 원, 2008년 2,520만 원, 2009년 2,646만 원…)
- 매년 달성한 저축 및 투자 수익률이 각각 3%, 6%, 9%, 12%였다고 가정했을 때
지금도 늦지 않았어요!
아직 낙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은퇴 준비는 하루라도 이른 시점에 시작하거나, 신규 저축 및 투자액이 클수록 쉬워지거든요.
은퇴 준비를 위한 자산 형성과 관리의 팁을 정리해 드릴게요.- 필요 은퇴 자산 규모 확인하기
- 월 급여액의 몇 퍼센트를 저축 및 투자에 투입할지 정하기(저축률)
- 월 저축 및 투자금액의 자산별 배분 비중을 정하기(예: 주식 50%, 채권 40%, 비상금 10%)
- 직접 투자와 간접 투자의 비중 정하기(필요시 로보어드바이저와 같은 간접 투자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분기 혹은 반기별로 자산별 비중 및 금융 자산의 증가 속도를 확인하며, 자신을 칭찬하는 과정을 꾸준히 실천하기
- 2022년 올해부터 매월 500만 원을 저축과 투자에 규칙적으로 투입하고
- 매년 5%씩 저축 및 투자액을 늘리며(2022년 6,000만 원, 2023년 6,300만 원, 2024년 6,615만 원…)
- 매년 저축 및 투자 수익률이 각각 3%, 6%, 9%, 12%를 달성한다고 가정할 때,
충정샘 님을 위한 솔루션
우리의 모든 투자활동은 안정적이고 따뜻한 노후를 준비하기 위한 오랜 여정이기도 합니다. 한두 달, 혹은 1~2년의 ‘투자 성과’에 연연하기보다는 꾸준하게 저축 및 투자자금을 투입하고 자신만의 계획을 지켜야 해요.
어피티와 같은 매체를 통해 금융경제 정보를 가까이하면서 은퇴 준비는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계획을 수립하는 것과 장기간에 걸쳐 실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 글은 경제적 대가 없이 과 협업으로 제작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