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코너 소개: 꼭 퇴사하지 않아도, 새로운 회사에 취업하지 않아도 일하며 돈을 벌 수 있는 플랜B가 있다면? 생각보다 가까이 있는 프랜차이즈 창업, <플랜B 연구소>에서 알려드릴 테니 너무 어려워 말고 따라와 보세요!
👉 지난 에피소드 보러 가기
- 퇴사 후 창업, 남 일은 아니에요
- 프랜차이즈 창업, 장단점은 뭘까?
- 창업에 대한 세 가지 오해
- 프랜차이즈 창업, 가장 매장이 많은 브랜드는?
- 퇴사 후 카페를 운영하는 20대 사장님의 이야기
- 요즘 뜨는 ‘무인 점포’ 창업
- 카페를 열기 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 이젠 가게도 ‘반반’이 대세?
프랜차이즈 창업에서 ‘브랜드’ 선택은 정말 중요한 이슈예요. 가끔 뉴스에 ‘프랜차이즈 갑질 사태’나 오너 리스크가 나오곤 하죠. 이런 뉴스가 가맹점의 매출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기도 합니다. 본사의 사정이 내 가게의 운명까지 좌우할 수 있다는 뜻이에요. 이번 시간엔에는 상대적으로 신뢰도가 낮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알아보는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많은 선택지 중 의심스러운 것만 피해도 브랜드를 선택하는 과정이 좀 더 수월해질 거예요.
① 정보공개서나 공식 홈페이지가 없는 브랜드
구글에 프랜차이즈 브랜드명을 검색했는데, 공식 홈페이지가 나오지 않는다? 그렇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 보셔야 해요. 기본적으로 브랜드에 대해 알리고 싶다면, 본사 차원에서 홈페이지를 제작해 누구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합니다. 홈페이지조차 없다면 최소한 준비가 되지 않았거나, 최악의 경우 사기일 가능성도 있어요. 또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도 잘 참고해야 해요. 이 문서에 누락된 항목들이 많다면, 마찬가지로 의심해야 하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정보공개서는 건물의 등기부등본과도 같아요. 문서에 알 수 없는 정보가 눈에 띈다면, 본사가 가장 중요한 부분에 신경을 쓰지 않고 있거나 숨기고 싶은 게 많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어요.📌 정보공개서란?
- 브랜드 본사에서 가맹점을 모집하는 가맹 사업을 하려면 ’라는 문서를 등록해야 합니다. 창업 비용을 포함해 본사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담겨있어서, 창업을 준비할 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② 근거 없는 고수익을 약속하는 브랜드
근거 없이 고수익 실현을 약속하는 등 달콤한 말로 예비 창업자를 현혹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창업 상담을 받으러 갔는데, 가장 성과가 좋은 점포의 매출만 계속 언급한다면 의심해 볼 필요가 있어요. 창업 상담을 받을 땐, 가장 매출이 큰 점포와 가장 낮은 점포를 각각 확인해 보고, 차이가 너무 크다면 이유를 꼭 물어보세요. 가맹점 월평균 매출액을 확인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평균 매출이란, 말 그대로 모든 가맹점의 매출을 더해 나눈 평균값을 뜻해요. 매장이 많은 브랜드일수록, 매장마다 운영 환경도 천차만별입니다. 지역, 상권, 면적, 가게를 운영하는 사장님 등 다양한 변수에 의해서 매출이 달라질 수밖에 없어요. 그러니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말하는 월매출과 함께 가맹점 월평균 매출액을 참고해 보세요.③ 단기간 폐점이 많은 브랜드
한동안 전국에 다점포로 위세를 떨치다가 모래성처럼 무너져 내린 브랜드, 한두 개쯤은 아실 거예요. 급작스럽게 유행을 타는 아이템들도 그렇고요. 분명히 잘되고 있는 것 같은데, 실제로는 다양한 이유로 폐점이 진행되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면 유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브랜드의 ‘폐점률’을 반드시 확인해야 해요. 정보공개서에 나오는 정보는 아니지만, 새로 오픈한 가맹점 수와 계약 해지한 가맹점 수를 통해 간접적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폐점률 = (당해 폐점한 매장 수) / (직전 해 전체 매장 수 + 당해 새로 오픈한 매장 수)
④ 아무리 맘에 들어도 한 브랜드만 보지 마세요!
사람은 처음 만난 사람에게 한눈에 반할 수 있지만, 창업을 준비할 땐 ‘꽂히는’ 그 느낌을 가장 경계해야 해요. ‘나는 꼭 이 브랜드를 택해야겠어’라는 마음으로 상담을 받다 보면 가게가 잘 될 이유에 대해서만 생각하게 되거든요. 프랜차이즈 사업은 기본적으로 가맹점을 늘려 규모의 경제를 이뤄야 하는 비즈니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사는 가맹점주에게 긍정적인 이야기를 통해 매장을 개점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게 돼요. 강점은 부각하고, 단점은 축소하는 방향으로 어필하는 거예요. 이걸 간파하는 눈을 만들어야 합니다. 보고 싶은 것만 보게 되면서 판단력이 흐려지지 않도록 말이에요. 한 업종 안에도 수없이 많은 브랜드가 있습니다. 충분한 시간을 들여서 최소 3개 이상의 브랜드를 비교해 보세요. 계속해서 상담받다 보면 내부 시스템에서 눈에 띄는 차이가 보일 거예요. 많이 볼수록 어떤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본사가 전문적이고 실력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나쁜 프랜차이즈를 피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기도 해요.요즘 가장 인기 있는 프랜차이즈는 어디일까?
프랜차이즈 창업은 하고 싶은데 브랜드 선정이 막막하다면, 요즘 인기 있는 브랜드를 둘러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요즘 사람들이 어떤 브랜드에 관심이 많은지 살펴보며, 업종별 대세 브랜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거든요.역시 대세는 카페 창업? 😮